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미지는 bing image Creator를 사용하여 생성한 것임.


한 30여년 전부터 알고 지내던 분이 계셨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에 계시던 곳을 정리하시고 집 근처로 들어가신다고 하셨는데 바빠서 그 시간을 못 챙겼습니다. 

그러다 다시 명절이 와 인사를 하려고 전화를 했습니다. 

그런데 그 분의 며느리가 전화를 받더군요.

"소장님 좀 뵐 수 있을까요"

"지금은 병원에 계시기에 그럴 수 없습니다."

"어디가 편찮으신가요?"

"그것까지는 말씀드릴 수 없고 그냥 뵐 수 없습니다."

"사모님께서도 제 이름을 말씀하시면 알 것인데 알려주시면 안되겠습니까"

"안 됩니다. 나중에 다시 전화 해 보세요."


그 분이 가족에게는 어떠했는지 자세하겐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저 하고의 관계는 서로 서로 스승이었기에 아주 원만했었습니다. 그 분께서 인적 네트워크에 서운해 하실때에도 그 곁에서 이야기를 들어준 사람은 저 밖에 없다고 말씀하실 정도로요.


다시 또 명절이 다가와 전화를 드렸습니다.

여전히 며느리가 전화를 받더군요.

그 분의 위치를 물었으나 파주 어디 병원에 계시다면서 자세한 것은 가르쳐 주시지 않더군요.


"아 이렇게 관계가 끝나는 구나" 


산다는 것이, 관계가 이런 거구나.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리고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2023년


몸이 안 좋아 수술을 하고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수술한 곳에 부작용이 생겨 다시 입원 후 수술하기를 몇 번을 반복했습니다.


9월 어느 날

핸드폰에 갑자기 메일이 왔다는 알림이 떴습니다.

딱 한 줄 메일이었습니다.

"OOOOOOO연구소 전OO님을 아시는지요?"


세월이 하 수상하여 정확히 나와 그 분과의 관계를 아시는 분인지 아니면 스팸메일인지 판단이 안되서 다음과 같이 답신을 보냈습니다. 

"혹시 무슨 일 때문이신지요?"

그 분을 안다 모른다고 대답을 해 줄 수 없었습니다. 과연 스팸인지 아닌지를 나름대로 판단하기 위해서 핸드폰에서 바로 답장을 보냈습니다. 


바로 답장이 왔습니다.


이렇게 연락이 되었고, 대신 연락해주신 선생님께 메일로 감사 인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분을 만났습니다.

병원에 계시지 않아도 될 정도로 건강하셨으나 갈 데 가 없어서 병원에서 나오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사모님이 병원비는 주시는데 병원에서 나와서 사는 것은 반대하시는 듯 합니다.


태어나서 자신을 자각한 순간부터 사고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생각해야 하는 문제인데 이런 일에 생기면 더 더욱 크게 다가오는 본질적 질문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년도별 자동차관리사업자 등록 그래프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새로운 정비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기계산업이었던 자동차가 이제는 엔터포메이션 사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자율 주행차 등이 도로에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자동차에 적용되면서 현대 자동차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정비 분야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고 있습니다. 어떻게 자율주행차 기술이 정비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센서 기술의 중요성 자율주행차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를 사용합니다. 레이더, LiDAR, 카메라 등의 센서들이 차량 주변 정보를 수집하며, 정비사는 이러한 센서들의 정확한 작동을 확인하고 유지보수해야 합니다. 2. 소프트웨어 역량의 필요성 자율주행차는 고도의 소프트웨어에 의존합니다. 차량의 운행, 주행 전략, 안전 시스템 등은 모두 소프트웨어로 제어됩니다. 정비사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이해하고 업데이트하며,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오류를 해결할 역량이 필요합니다. 3. 디지털 진단과 원격 정비 자율주행차는 원격으로 진단이 가능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정비사는 차량의 문제를 원격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일부 정비 작업을 원격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빠른 대응과 효율적인 정비를 가능케 합니다. 4. 학습 기반의 정비 역량 자율주행차는 운전 상황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점차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정비사는 차량이 학습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비 및 유지보수를 수행해야 합니다. 5. 고객 교육과 안전 정비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비사는 고객들을 자율주행차의 특징과 유지보수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안전 정비 프로세스를 정확히 따르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정비 분야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센서, 소프트웨어, 디지털 기술 등에 대한 새로운 역량이 필요하며, 학습 기반의 접근과 안전 정비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준비는 미래 자동차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입니다.

자동차 튜닝 승인대상이 아닌 항목을 주 종목으로 정비샵을 운영한다면 정비업 등록을 해야 할까

  핵가족 시대를 넘어 '핵개인'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은 '시대예보:핵개인의 시대'라는 책에서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자동차도 제작사가 생산한 그대로 타기 보다는 튜닝이라는 작업을 통해 성능을 높이려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이란 제작사에서 생산한 차량에 어떤 작업을 통해 성능을 높이거나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의 통칭으로 통용됩니다.  나름전문가들은 퍼포먼스(성능 향상)튜닝과 드래스 업(성능향상과는 상관 없이 디자인 등을 변경하는 것)으로 대별합니다. 드래스업이야 뭐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퍼포먼트 튜닝은 항상 담장 위 마케팅에 해당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대법원은 승인대상이 아닌 튜닝작업도 정비업 등록을 해야 한다는 판결을 하였습니다. 판결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자동차 정비업 등 자동차관리사업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을 말합니다)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할 관청에 등록하여야 한다"면서 관할 관청에 등록하지 아니하고  "매월 20대 가량의 자동차 엔진 룸 내 흡기호스에 알루미늄 또는 카본 재질로 된 길이 7cm의 공기와료장치인 '무동력터보'제품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자동차정비업을 하였다"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제132조에서는 다음의 작업은 정비업을 등록하지 않고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일의 보충 및 교환 에어크리너엘리먼트 및 휠터류의 교환 배터리, 전기배선, 전구교환 기타 전기장치의 점검 및 정비 냉각장치의 점검 및 정비 휠의 밸런스 및 편평도 측정 및 조정 타이어의 교환 및 균형 조정 밧데리 충전 타이어 공기압 조정 자동차의 세차 '자동차관리법 및 시행규칙 규정의 문구와 형식에 비추어 볼 때,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정비업’은, 점검작업, 정비작업 또는 튜닝작업 중 시행규칙 제132조에서 정하는 작업을 제외한 나머지 작업을 업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고, 이 때 ‘ 시행규칙 제132조에서 ...